본문 바로가기

My Review/Culture

뛰어난 사진을 위한 노출의 모든 것


뛰어난 사진을 위한 노출의 모든 것 - 8점
브라이언 피터슨 지음, 김문호 옮김/청어람미디어

사진 촬영에 있어서 중요한 게 뭐가 있을까요?
구도, 카메라 설정, 노출과 같은 요소들이 사진 촬영에 있어서 여러가지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이 책은 그 중 노출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노출의 정의, 노출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관해 설명합니다.
책의 구성은 큰 단락으로 노출의 정의, 조리개, 셔터속도, , 특수기법과 필터필름 사진 대 디지털 사진의 총 6개의 단락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각 단락마다 예제 사진이 있고 예제 사진을 찍은 촬영정보를 적어두어서 참고가 될 수 있게 편집되어있습니다.

    노출의 정의
 

1. "노출"이란 무엇인가?
2. 사진의 트라이앵글
3. 트라이앵글의 심장 : 노출계
4. 여섯 가지 적정 노출 대 한 가지 창조적인 적정노출
5. 일곱 가지 창조적인 노출 선택의 가능성들

노출의 정의의 소단락으로 위의 5가지 단락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기본적인 노출에 대한 설명과
연습과제란 이름으로 읽는 사람에게 숙제같은 느낌을 주어 독자의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 정확한 노출에 관한 세 가지 중요한 요인 : 조리개, 셔터속도, ISO(책에서는 필름의 ISO라고 설명)
 
이 세가지 요인을 사진의 트라이앵글이라고 설명을 하며 노출에 있어 중요한 개념이라고 합니다.

    조리개
 

1. 조리개와 심도
2. 이야기를 들려주는 조리개
3. 단일 주제 촬영시의 조리개
4. "상관없어" 조리개
5. 조리개와 매크로 사진
6. 조리개와 반사 하이라이트

조리개 항목에서는 총 6가지의 소단락으로 구성되어있고 정확한 노출에 있어서 중요한 조리개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고 여러 가지 상황에서 조리개 설정에 대한 내용을 사진과 함께 설명을 해줍니다.

    셔터속도
 

1. 셔터속도의 중요성
2. 피사체에 따른 적정한 셔터속도
3. 정지동작으로 표현하기
4. 패닝
5. 움직임을 암시하기
6. 주밍으로 움직임을 암시하기
7. 비 만들기

셔터속도 항목에서는 총 7가지 주제로 구성되어있고 셔터속도가 왜 중요한지, 피사체 종류에 따라 적정한 셔터속도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있고 패닝, 주밍,  비 만들기와 같은 셔터속도에 의한 촬영기법에 대한 설명을 이 단락에서 설명합니다.

    빛
 

1. 빛의 중요성: 노출의 중요성
2. 최상의 빛
3. 정면광
4. 흐린 날의 정면광
5. 측광
6. 역광
7. 노출계
8. 반사율 18퍼센트
9. 스카이 브라더스
10. 미스터 그린 진즈
11. 야경사진과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의 사진

사진에 있어서 역시나 가장 중요한 항목은 빛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인지 빛에 대한 설명이 가장 많이 되어 있습니다. 뭐 분량으로 따지면 조리개에 대한 설명도 만만치 않지만;;

이전에 야경찍으러 갔다가 장소를 못찾아서 못찍었지만 주말이나 시간될 때 다시 도전하러 가기 전에 11번 항목은 필요한 항목인지라 꼭 읽어보고 가야겠습니다 ^^;

    특수기법과 필터
 

1. 의도적인 과다노출
2. 이중노출과 필름 겹쳐놓기
3. 다중노출
4. 편광필터
5. ND필터
6. 다계조 ND필터

이 단락에서는 일반적인 촬영이 아닌 특별한 사진을 위한 기법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종류의 필터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저런 특수한 촬영에 대한 걸 기억해두었다가 나중에 써먹으면 좋겠지만 정작 촬영할 때 기억이나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ㅎㅎ;

    필름 사진 대 디지털 사진  

1. ISO
2. 색상
3. 증감촬영

마지막 단락에서는 ISO, 색상, 증감촬영에 대하여 필름사진과 디지털사진과의 비교를 하며 설명을 하는데
개인적으로 필름 사진은 안찍는지라 가볍게 읽고 넘어갔네요.

   총평  

뭐 총평이라고 하긴 거창하지만 대강 읽어본 느낌은 한번은 읽어보면 좋다입니다.
이론도 이론이지만 가장 중요한 건 얼마나 많이 찍어보느냐가 아닐까 하는데 그런 면에서 저는 분발해야할 것 같네요.
이런 저런 핑계로 사진을 그리 많이 찍지는 않는데 많이 찍고 시행착오를 겪어봐야 훨씬 더 좋은 사진이 나오는게 아닐까요? ^^;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공돌이의 일상이야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